경북도와 구미시, ‘새마을사업’ 계속 추진될까?
경북도와 구미시, ‘새마을사업’ 계속 추진될까?
  • 박덕근 기자
  • 승인 2018.11.1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새마을 해외 사업'에 대한 지원 언급
민주당 장세용 시장 구미시 새마을과 폐지... 한국당 시의원 과반수 구미시의회 제동

 

경상북도 새마을 사업과 구미시청 새마을과 명칭 문제가 문재인 대통령이 '새마을 해외 사업의 지속 추진' 뜻을 나타냄에 따라 기존대로 운영될 것인지 주목된다.

11일 경북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포항에서 열린 한-러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해 가진 이철우 경북도지사와의 단독 면담에서 '새마을 해외 사업'에 대한 지원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북지역 현안을 보고받다가 "캄보디아와 같은 해외 새마을 사업은 어떻게 돼 가느냐"고 묻고, "새마을 사업은 이름을 바꾸지도 말고 해외 사업도 지속추진하라"고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지시했다.

경북도는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KOICA) 등 정부 지원의 새마을 ODA(공적개발원조) 사업은 대부분 중단됐고, 경북도에서 자체적으로 계속 추진하는 데도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다.

문 대통령이 새마을 ODA 사업에 대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지시함에 따라 경북도는 새마을 관련 국비 예산 확보 등 후속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2010년부터 경북도와 코이카 간 업무협약(MOU)에 따라 추진하다 올해 끝난 '경북도-코이카 새마을 해외봉사단' 파견을 계속 추진할 수 있도록 건의할 예정이다. 경북도와 코이카는 지난 8년간 224억5천만원을 들여 총 449명의 해외봉사단을 파견한 바 있다.

또 새마을운동의 성공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제안한 '세네갈 음보로비란 새마을시범마을사업'과 각종 연수, 공모사업 등 새마을 세계화사업에 국비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그동안 세계 15개국에 시범마을 50곳을 조성했고, 봉사단 1천310명을 파견했으며, 외국인 지도자 5천979명을 경북도로 초청해 연수를 도왔다. 인도네시아, 세네갈, 베트남, 키르기스스탄 등 4곳에서는 새마을운동 관련 연구소도 운영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장세용 시장이 이끄는 구미시가 추진 중인 새마을과 폐지도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이 과반수인 구미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있는데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으로 새마을과 폐지 철회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의회는 10일 구미시가 새마을과 명칭을 변경하는 조직개편안에 대해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구미시의회는 성명에서 "구시대적 유물인 마냥 새마을을 폄훼하고 적폐로 낙인찍어 청산하려는 장 시장의 아집과 독선은 위험하고 안타깝다"며 "시장 개인의 생각에 따라 역사를 함부로 지우거나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구미시는 새마을과를 시민공동체과로 바꾸고 새마을계를 두는 조직개편 개정 조례안(1실 4국→6국)을 입법 예고했다.

시의회는 오는 26일부터 한 달 간 열리는 회기에 조직개편 조례안 개정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