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의원, 릴레이 정책 토론회… 간호조무사 인권 및 처우개선
강훈식 의원, 릴레이 정책 토론회… 간호조무사 인권 및 처우개선
  • 대구경제
  • 승인 2018.12.0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아산을 강훈식 국회의원은 지난 7일 저녁 6시 강훈식 국회의원 지역사무실에서 아산시 간호조무사회와 함께 ‘간호조무사 인권 및 처우개선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는 강 의원의 릴레이 정책 토론회 ‘아산을 듣다’의 두 번째 순서로 열린 토론회다. 강 의원은 시민의 편의를 개선하고 고충을 해결하고자 12월 한 달간 총 다섯 번의 릴레이 정책 토론회를 시도의원과 함께 주최한다.

보건의료노조에서 지난 3~4월 경 조사한 간호조무사들의 직장생활 만족도는 임금수준 43점, 인사승진 29점, 고용안정 56점, 직장분위기 56점으로, 간호조무사분들의 처우 및 만족도는 평균 이하의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간호조무사 인권 침해 사례, 간호조무사 근로실태 및 처우개선 사례 등을 주제로 하여 현직에서 일하는 간호조무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는 최진묵 대전 충남 간호조무사회 정책이사가 발제자로 참여했고, 대전 충남 간호 조무사회 정해자 회장이 토론자로 함께하였다.

최진묵 정책이사는 간호조무사 임금 및 처우 실태에 대해 발표하면서, "특히 충청남도의 경우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을 정도로 열악하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밖에도 토론회에는 약70~80여명의 간호조무사 및 관계자들 그리고 일반 시민이 참여해 열 띤 토론을 벌였다.

강훈식 의원은 “국민들에 대한 의료서비스는 절대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이다. 그렇기에 현장의 최전선을 지키고 있는 간호조무사들의 처우와 인권 보장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오늘의 논의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릴레이 정책 토론회 ‘아산을 듣다’의 세 번째 토론회는 16일 오후3시 인주면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열린다. ‘아산농업의 경쟁력을 위한 발전방안’이란 주제가 다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