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 기업과 함께했던 1년 성과
대구시 미래산업육성추진단, 기업과 함께했던 1년 성과
  • 대구경제
  • 승인 2018.12.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19.(수) 16:00 인터불고 엑스코, ‘2018 산업융합 컨퍼런스’ 개최

▸ 융합과제 사업화 지원성과 제품 전시, 기업 간 융합 우수사례 소개

▸ 4차 산업혁명시대, 기업의 역할과 변화에 관한 특별강연

 

대구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산업간 융합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온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산업융합 컨퍼런스’ 행사를 19일 인터불고 엑스코 그랜드볼룸 B홀에서 개최한다.

□ 대구시는 동종 및 이종산업간 기술교류와 협력이 필수적인 조건인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여, 기업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해 3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을 구성하여 운영해 오고 있다.

○ 산․학․연 거버넌스 기구인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은 산업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워킹그룹과 네트워킹 참여기업군(163개사) 등을 구성․운영함으로써 미래산업 전략과제의 발굴 및 프로젝트 기획 지원, 산업간 경계를 뛰어넘는 수평적 네트워크형 간담회인 산업융합 네트워킹데이의 개최와 융합과제 사업화 지원 등을 함께 추진해오고 있다.

□ 이번에 개최되는 ‘산업융합 컨퍼런스’ 행사는 이러한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의 지난 1년간의 노력과 성과를 지역의 기업 및 기관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타 산업간 협업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지역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혁신 분위기를 널리 확산시켜 나갈 예정이다.

○ 이번 행사는 (재)대구테크노파크 주관 하에 4차 산업혁명시대 중소기업의 역할과 변화에 관한 특별강연(KAIST 이경상 교수)과 산업융합 네트워킹데이를 통해 발굴된 융합과제의 사업화 지원 우수사례 발표(위니텍 백두현 부장),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의 스마트공장 구축지원 사업소개 순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 특히 사업화 지원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위니텍은 산업융합 네트워킹데이를 통해 가전제품 제조 스타트업인 딘에어코리아와 협업하여, 온습도센서가 내장된 화재감지기 연동 가습공기청정기 개발을 진행하였다. 이 제품은 스마트 홈 시대에 맞추어 빌트인 가전제품에 IoT서비스 플랫폼을 접목함으로써, 모바일을 통한 실내 대기상태 파악 및 화재발생 감지, 원격제어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제품으로, 이 날 사례발표를 통해 서로 다른 분야의 기술과 제품을 가진 기업 간 융합과 협업의 성공사례를 참여기업들에게 널리 전파할 예정이다.

○ 또한, 행사장 한 편에는 미래산업육성추진단의 융합과제 R&BD 지원사업을 통해 개발된 총 15건의 성과제품 등이 전시될 계획이다. 전시되는 제품 가운데 다한증 전기치료기를 개발하는 의료 스타트업 기업인 모우씨앤아이는 전자기판 제작기술 등을 보유한 지역 ICT기업 젠탑스와 협업하여 기존 제품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고, 제품 고급화 및 상용화에 성공한 대표적 사례로써 현재 국내 매출액 18억 원, 미국 수출시장(50만불) 진출, 투자유치 3억여원을 달성하였고 2020년까지 매출 125억 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 대구시 이승호 경제부시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해 나가기 위해 민선 6기부터 집중적으로 육성해 온 물, 의료, 미래형자동차 등 지역의 역점 미래 산업들이 하나씩 그 결실을 맺기 시작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산업간․기업간 끊임없는 융합과 협업을 통해 지역기업의 혁신성장 및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