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청, 경북도청 주변 월포리에 오염시설 퇴비사 허가 내줘
예천군청, 경북도청 주변 월포리에 오염시설 퇴비사 허가 내줘
  • 이상문 기자
  • 승인 2018.12.19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청사가 있는 신도시인근인 예천군 호명면 월포리에 당국의 허가로 퇴비사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마을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돈사, 우사, 태양광발전소 등 농촌 혐오시설이 농촌의 경관을 훼손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어 이를 막을 법규의 정비가 필요하다. 

 17일 예천군 호명면 월포리 주민들은 마을내 주택가에 우사 부속물인 퇴비사(10평 정도)가 허가나자 군청을 방문해 항의하고 반대하는 민원을 정식으로 접수했다. 우 모 전 리장 등 월포리 주민 42명은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있다”며 “한 개인 사업자의 돈벌이를 위해 파리와 모기가 우글거리는 마을을 만들 수 없다”고 민원을 제기한 이유를 밝혔다.

 경북도청 신도시에서 5km거리인 이곳 월포리는 내성천이 돌아가면서 만든 옥토를 앞마당에 둔 배산임수의 길지다. 주민들은 경관 훼손과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시설을 군청에서 허가를 해줬을 뿐만 아니라 군 보조비까지 지급했다며 분개하고 있다.

 이에대해 예천군청 환경과 관계자는 "이 퇴비사는 인허가 관련 법규에 문제가 없어 허가를 내준 상태다"며  "건축 도시과도 건축허가를 해줄 예정"이라는 말했다.

 농어촌개발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예천군 효자면 백석댐 수상 태양광발전시설도 지난달 주민들의 반대집회로 제동이 걸려 논란을 빚고 있다.

 또 지난 여름에는 예천군 지보면 만화리 주민들이 수차례에 걸쳐 돈사 신축 반대 집회를 군청 앞에서 열어 결국 군은 허가를 취소했다. 개발행위 심의위원회에서 불허가 판정을 한 것이다.

이외에도 수년 전부터 풍양면 분뇨공장 건립 반대 등 주민들의 군 항의방문이 끊이지 않았다.

이와관련해 한 사업가는 “불법도 아니고 행정기관의 적법한 절차를 거쳐 인허가를 신청해 얻어내고 있다”며 법대로 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