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가야문화권 관광루트 개발
정부,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가야문화권 관광루트 개발
  • 박덕근 기자
  • 승인 2018.12.31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경북과 충북을 미래성장을 선도하는 거점지역으로 육성키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30일 경북도와 충북도에서 제출한 향후 10년간(2019~2028) 지역거점 육성과 이에 대한 개발사업을 담은 ‘거점육성형 지역개발계획’에 대해 국토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27일 최종 승인했다.

국토부는 경북의 경우 ‘미래성장을 선도하는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기 위해 총 27건의 사업에 1조7천380억원(국비 4천52억원, 지방비 5천614억원, 민간 7천71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대상지역은 포항·경산·경주·김천·안동·구미시, 칠곡군(거점지역)과 성주·고령군(기존 사업지역)이다. 경주와 김천은 지역혁신거점, 포항·구미·경산은 신전략산업거점, 안동과 칠곡은 문화관광거점으로 각각 개발된다. 구체적으로는 신경주·김천(구미) KTX역 등 역세권 개발사업으로 네트워크형 광역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복합기능의 신도시를 조성해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거점지역으로 육성한다.

국토부는 또 동해안 지역의 성장거점화를 위한 환동해 경제기반 조성, 기존 산업시설 고도화 등의 산업재편을 통한 지역일자리 창출로 활력이 넘치고 젊은 도시로 탈바꿈시키겠다는 복안도 내놓았다.

아울러 가야문화권인 전라도와 경상도를 연결하는 관광루트를 개발하고, 가야산성 등 문화유적지를 정비·복원해 지역의 성장 동력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