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총장 선거에 미국인 오간 구렐 교수 출사표
DGIST 총장 선거에 미국인 오간 구렐 교수 출사표
  • 대구경제
  • 승인 2019.01.22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럼비아대에서 의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미국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레지던트 등 수련의

대구시와 정부가 운영하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졌다.

 

의학자로 터키계 미국인인 오간 구렐(55·융합전공 이노베이션경영) 교수는 1986년 미국 하버드대(생화학 전공)를 졸업한 뒤 콜럼비아대에서 의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미국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레지던트 등 수련의 과정을 밟았다.

이후 여러 기업과 연구원에서 생체의공학, 임상의학, 구조생물학, 의학 장비, 모바일헬스, 의료영상 등 의학 관련 연구는 물론 최고 경영자관리, 전략컨설팅, R&D 경영,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타트업 활동을 하다 2017년 DGIST에 들어왔다.

그는 "30년 넘게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자 및 사업가들과 함께 일했던 경험과 그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얻은 지식을 잘 살리면 DGIST를 과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대학으로 이끌 수 있다고 자신한다"며 출마의 뜻을 밝혔다.

DGIST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연구비 부당집행, 펠로 셀프 임용 등 문제로 지난해 11월 30일자로 사임한 손상혁 총장의 뒤를 이을 제4대 총장 후보 선거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위원회는 공개 모집과 발굴 방식으로 총장후보자를 선정한 뒤 후보군에 대한 심사를 거쳐 최대 3명을 이사회에 추천할 계획이다. 이사회는 이 중 1명을 선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승인을 받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