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여야 무소속 3개 당파의 교섭단체 구성...
경북도의회, 여야 무소속 3개 당파의 교섭단체 구성...
  • 박덕근 기자
  • 승인 2019.01.28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2석의 자유한국당 대표에 도기욱 의원...도정 새바람 예상

경북도의회가 자유한국당 등 여야 무소속 3개 당파의 교섭단체를 구성했다. 앞으로 경북도정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경북도의회는 지난달 20일 제305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각 정당과 무소속 의원 간 협의로 '경상북도의회 교섭단체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를 의결하고 같은 달 31일 공포했다.

이 조례는 의회에 6명 이상의 소속의원을 가진 정당은 교섭단체를 만들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번에 구성된 교섭단체는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경의동우회 등 총 3개 단체로 각 교섭단체는 지난 25일 도의회에 등록서류를 제출하면서 교섭단체 구성을 마무리 지었다. 한국당(42명·대표의원 도기욱), 민주당(9명·임미애, 경동회(9명·정영길)는 교섭단체 대표도 마무리했다. .

앞으로 교섭단체는 ▷효율적인 의회운영 방향 설정과 정당 정책의 추진 ▷교섭단체 상호 간 의견 협의와 조정 ▷소속 정당과 교류·협력 등을 한다.

상임위원 선임도 지금까지 의장이 본회의에 추천하던 것을 교섭단체 대표의원이 소속의원 수의 비율에 따라 의장에게 요청하고, 의장이 이를 본회의에 추천해 의결을 거치는 방식으로 바뀐다.

이날 3개 교섭단체 대표의원인 도기욱, 임미애, 정영길 의원은 교섭단체 등록을 마치고 장경식 의장, 박용선 의회운영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교섭단체의 구체적인 운영 방향 등을 주제로 간담회를 했다.

자유한국당 도기욱 대표의원은 "도의회 개원 이후 교섭단체 구성이 처음인 만큼 앞으로 교섭단체를 통해 주민 대표 기능을 더욱 활성화하고 의원 간 협력의 의정활동을 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