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농식품부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상주시, 농식품부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 이상문 기자
  • 승인 2019.02.22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유일, 지역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에 100억 규모 투자

상주시는 지역 단위 푸드플랜 선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농림축산식품부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지역단위 푸드플랜은 먹거리 생산 및 가공, 유통과 소비, 폐기 및 재활용으이어지는 지역 먹거리 순환체계 구축을 통해 지역 사회, 경제, 환경적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계획을 의미한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역단위 푸드랜의 체계적인 실행을 위해 푸드플랜과 연계 가능한 농림축산식품 재정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로컬푸드를 확장한 개념이다.

 

선정된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70억원(먹거리통합지원센터, 유통센터 조성 등) △농촌자원복합산지원 20억원(가공센터 조성, 연구개발 및 컨설팅 등) △농산물 안전분운영 10억원(정성 분석장설치, 분석실 시설개선) 등 총 3개 사업으로 2022년까지 100억원을 연차적으로 투자한다.

 

상주시는 이들 시설이 완공되면 여성과 고령 농업인 등 중소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공공급식, 직매장, 가공업체 등에 공급함으로써 생산자는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고, 시민에게는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에 앞서 상주시는 지난해 2월 푸드플랜 선도 지자체로 선정, 푸드플랜 구축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시행해 역 먹거리 현황, 정책, 여건 등을 대로 민‧관이 참여한 거버넌스 구성, 먹거리 관련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의 소통‧협력 등을 통 비전 설정과 이에 부합하 략과제 및 실행계획을 수립해 왔다. 이어 계 가능한 사 시스템 구체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1월 푸드플랜 패키지 원사업 신청했고 심사를 거쳐 최정됐다.

 

황천모 상주시장은 “이번 패키지 지원사 선정으로 지역 푸드플진 기반 력을 확보했다”며 “고‧여성화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지역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푸드 수립에 지속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자리도 많이 만들겠다”고 했다.

 

한편, 2019년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에는 전국 17개 지자체가 응모해 9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되었으며, 영남권에서는 상주시가 유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