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환경공장 소각로 증설에 주민들 크게 반발
고령 환경공장 소각로 증설에 주민들 크게 반발
  • 박용
  • 승인 2019.03.27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고령군 다산면의 000환경이 최근 노후된 소각로의 교체와 공장 증설에 나서자 인근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주민들은 당초 000환경 측이 노후된 소각로를 교체한다고 밝혀놓고 폐기용량을 늘리려는 것으로 알려지자, 사실상 공장 증설을 계획하고 있다며 '절대 불가' 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북 고령군 다산읍 고령1산업단지 내에 있는 000환경은 대구 경북지역을 비롯, 전국에서 하루 평균 1톤(t)가량의 병원폐기물을 수거해 소각하고 있다.

이 업체가 최근 1t 물량의 소각로를 2.8t 용량의 새 소각로로 교체하고 공장과 인접한 부지의 매입 작업에 들어가자 인근 다산면 송곡1,2리 주민들은 반대추진위를 구성하며 반대 운동에 나섰다.

주민들은 소각로를 증설하려는 곳은 주택이 밀집된 마을이어서 먹을거리 보호와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서도 더 이상의 증설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업체 측은 송곡1,2리 등 인근 주민들의 동의서를 받을 때 소각로의 용량을 늘린다는 내용을 감추고 '노후시설 교체'로만 해서 동의서 서명을 받았다.

반대추진위 이연옥 대표는 "용량증설을 속였다"라며 "현재의 시설만으로도 하루종일 매캐한 연기가 나서 숨쉬기가 곤란하고 피부병 폐질환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증설이 되면 이런 현상은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반대추진위는 25일 고령군을 방문, 중설 허가 반대는 물론, 현재 시점에서 환경오염측정기와 감시인의 상시배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00산업측은 "현재의 소각로 노후화가 심각해 새로운 소각로를 건설하려는 것이다. 인근 부지 매입도 공장 증설 목적이 아니라 직원들의 복지시설을 위한 휴게소시설을 짓기 위한 것이다"라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