舊88고속도로 폐도에 생명을 불어넣다! 농촌마을 진입도로로 전환, 인근 주민 이용편익 증대
舊88고속도로 폐도에 생명을 불어넣다! 농촌마을 진입도로로 전환, 인근 주민 이용편익 증대
  • 대구경제
  • 승인 2019.03.2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본부장 김진광)는 광주대구고속도로를 확장하면서 발생된 폐도 5.6km 구간(합천군 가야면 성기리 ~ 야로면 월광리)을 약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시설물 보수와 지방도 제1084호 연결로 조성 공사를 마친 후 경상남도에 이관했다고 밝혔다.

 

 경상남도는 도로 청소와 안전시설 확인을 거쳐 4월중 최종 개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舊88고속도로 인접마을 주민들이 새롭게 태어나는 도로를 통하여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기존에 지방도 우회도로를 이용하던 합천군 가야면 매안리 등 5개 마을 2,000여명의 주민들이 단축도로를 이용함으로써 최대 4km(약 4분)의 이용편익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舊88고속도로에 인접하여 약 30년 동안 소음피해와 대형 건설장비의 진입 불편으로 겪었던 고충이 해소되었으며, 마을 곳곳에서는 그 동안 하지 못했던 가옥 보수와 신축을 하는 모습이 보이는 등 활기를 띄고 있다.

 한국도로공사 대구경북본부 관계자는 “고속도로 폐도 중 도로활용이 용이한 곳은 지속적으로 자자체에 이관하여 지역주민의 편리를 도모할 예정이며, 신설도로와 인접한 곳은 졸음쉼터 설치와 녹지대 조성 등으로 고속도로 이용객의 사고예방을 위해 활용하는 등 다각적인 방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