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이전 추진 vs, 시민사회단체는 남부권신공항 건설 촉구
대구시 경북도는 통합신공항 이전 추진 vs, 시민사회단체는 남부권신공항 건설 촉구
  • 이상문 기자
  • 승인 2019.05.09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형기 관문공항 재추진 대표 "대구시장이 통합신공항 실체를 과대 포장해 시·도민 오도"

8일 경상북도는 통합신공항 군위 의성 본격 이전 추진단을 운영하고, 시민사회단체는 남부권신공항 건설을 정부에 촉구했다.

 

경북도가 이번에 발족한 통합신공항 추진단은 행정부지사를 단장으로 경북도의 사회간접자본, 경제, 산업, 도시, 환경 등을 책임지는 20여 개 부서가 대거 포함됐다. 통합신공항 후보지인 군위군, 의성군은 물론 경북개발공사와 경북문화관광공사도 참여하는 등 40여 명으로 구성됐다.

공군 출신 전문가, 항공사 임원, 항공대 교수 등 국내 최고 공항 전문가 30여 명도 자문단으로 영입했다.

추진단은 공항건설본부, 경제산업본부, 지역소통본부, 추진지원본부 등 4개 본부로 구성됐다.

추진단은 ▷통합신공항 부지 선정과 이전사업 총괄 ▷군·민간 공항 건설 ▷배후도시 건설과 연계 교통망 계획 수립 ▷관련 산업단지와 물류시스템 구축 ▷공항 연관산업 육성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공항 마스터플랜·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 연구 용역을 조만간 발주할 예정이고 공항 관련 쟁점 사항에 대해 대구시와 공조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통합신공항은 배후 개발까지 더하면 수십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초대형 프로젝트"라며 "도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경북이 최첨단 공항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남부권 관문공항 재추진본부(김형기 상임 대표)도 8일 오후 대구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과 부산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을 모두 중단하고 남부권에 하나의 관문공항을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재추진본부는 남부권 관문공항의 전제 조건으로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 백지화 ▷대구 통합신공항 추진 중단 ▷가덕도 신공항 추진 중단 ▷대구공항 민항 존치·군공항 이전 등을 촉구하며 국토교통부와 대구시·경북도의 기존 공항 정책이 아닌 대안을 제시했다.

김형기(경북대 경제학과 명예교수)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대구 통합신공항은 항공수요 부족으로 미주·유럽 노선이 취항하는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 대구시장이 통합신공항 실체를 과대 포장해 시·도민을 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동안 대구시와 경북도는 정부의 연내 대구공항 통합이전 정책에 따라 국방부 및 국무조정실와 이전 절차를 위한 실무 논의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