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오염 물질 배출 의혹 포항제철소 위법 사실 적발
대기오염 물질 배출 의혹 포항제철소 위법 사실 적발
  • 박덕근 기자
  • 승인 2019.05.27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오염 물질 배출 의혹을 받고 있는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대해 경상북도가 위법 사실이 적발됐다.

포항제철소 용광로(고로)의 가스배출 

 

경북도는 26일 "최근 대기오염 물질 배출시설로 지목된 포항제철소 용광로(고로)의 브리더(가스배출 밸브) 운영 실태를 지도·점검해 법 위반 사항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22, 23일 포항제철소 제2고로에 설치된 브리더의 작동 여부를 지도·점검해 제철소가 고로 정기점검을 위한 휴풍·재송풍 과정에서 30분~1시간가량 브리더를 개방해 가스를 배출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브리더에는 대기오염 물질을 걸러주는 방지시설이 설치돼 있지 않다.

도는 이 행위를 대기환경보존법을 어기고 대기오염 물질을 무단배출한 것으로 판단, 위반 확인서를 발급하고 조만간 행정처분 사전통지를 할 계획이다.

앞서 동일한 법을 위반한 광양제철소 등 국내 다른 제철소는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받았다. 사전통지 기간은 약 2주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 기간 포항제철소는 서면으로 의견을 내거나 대면 청문을 요청할 수 있다.

청문이 열리면 조업정지 행정처분을 담당한 환경부서를 제외한 제3자 등이 참여해 처분의 적절성을 살피게 된다. 이후 담당 환경부서는 청문 결과를 참고해 행정처분을 확정한다.

포스코 등 국내 제철업계는 "가스 배출 없이 고로를 정비하면 폭발 위험이 있고 브리더에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설치하는 기술은 세계적으로도 없다"며 난감해하고 있다.

그러나 법적으로는 '국내 제철소의 브리더 개방은 비상시가 아니며 법 위반'이다. 대기환경보존법은 비상시를 제외하고는, 대기오염 방지시설을 가동하지 않으면서 대기오염 물질 배출시설을 가동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포항제철소가 실제 조업정지에 들어가면 포항 주변 지역과 국가 경제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경북도의 행정처분이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