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세상을 여는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
음악의 세상을 여는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
  • 지근영 기자
  • 승인 2019.07.23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ou Raise Me UP *ft 브라이언 케네디(Brian Kennedy) ,You Raise Me UP *조쉬 그로반(Josh Groban),녹턴(Nocturne) 1995 유로비전 우승 곡.2015 데뷔 20주년 기념 연주

7월의 한 가운데로 들어선 월요일 아침입니다.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맛 집은 그 맛이 최초로 시작된 '원조 맛 집이 있기 마련이고 원조를 흉내 낸 집들이 줄줄이생겨나는 현상을 흔히 봅니다. 좋은 음악도 마찬가지여서 세상에 여러 버전으로 널리 알려진 음악들은 원조가있습니다. 누구나 한번 이상 들어 봤을 'You Raise Me Up’(당신이 나를 일으켜 세우기에)은 무려 120명 이상의 세계 가수들이 이 노래를 불렀습니다. 노래의 원조, 출발점은 며칠 전 언급한 대로 시크릿 가든(Secret Garden)의 롤프 러블랜드(Rolf Lovland)입니다.

시크릿가든[유니버설뮤직 제공]
시크릿가든[유니버설뮤직 제공]

아일랜드의 민요런던데리의 노래를 기악곡으로 편곡했던 그는 이곡을‘Silent Srory’란 제목을 달아 내놓으려 했습니다. 그런데 아일랜드의 작가 Brenden Graham의 작품에 감명을 받고는 그에게 가사를 부탁했습니다.

힘들고 지칠 때 나를 일으켜 세워 나보다 더 큰 내가 되게 만드는 당신‘-이 노래가 널리 알려진 데는 긍정과 희망을 담은 가사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컬은 시크릿 가든의 새 노래 'Beautiful’불렀던 Brian Kennedy가 맡았습니다. 원조 ‘You Raise Me Up’입니다.

https://m.youtube.com/watch?v=9vdkqeshXJM

2001년에 나온 이 노래는 2003Josh Groban, 2005Westlife의 버전으로 세상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가사 자막이 담긴 조시 그로반 버전입니다.

https://youtu.be/scghDKRmcTE

소향과 박정현 등 이 노래를 부른 국내가수도 적지 않습니다.

시크릿드 가든이 세상에 그들의 존재를 알린 건 1995년 유로비전 송 콘테스트의 우승이었습니다.

우승 곡은 롤프 러블렌드가 만든 연주곡 녹턴(Nocturne:야상곡)이었습니다. 짧은 노르웨이어 가사가 있기는 하지만 연주곡으로 이 대회에서 우승하는 최초의 기록까지 세웠습니다. 곡의 대부분은 피오뉼라 쉐리의바이올린 연주로 채워졌고 여기에 노르웨이 전통현악기 니켈하르파의 연주도 보태졌습니다. 짧은 보컬은 군힐 드비네레임이라는 노르웨이 가수가 맡았습니다. 신비로운 음색으로 사람의 마음속을 애잔하게 파고드는 연주는 한여름의 무더위를 잠시 잊게 만들어 줄만 합니다.

https://youtu.be/6qqOI04uo_c

이제 낮이 흘러가 버리게 놔두세요.

그러면 어두운 밤이

당신을 지켜줄 거예요. 야상곡!‘보컬부분의 가사 내용입니다.

4년 전인 2015년 데뷔 20주년 기념 콘서트에서 연주하는 녹턴을 들어 봅니다. 20년 전 연주와 어떤 다른 느낌인가요?

보컬은 이들의 단짝 캐서린 이버슨이 맡았습니다.

https://youtu.be/XvsrHlF2M2g

세계로 알려진 이 연주곡은 빌보드 뉴에이지 차트에 101, 2년 동안 머물 만큼 관심을 받았습니다.

쇼팽, 멘델스존에서부터 한국가수 이은미에 이르기까지녹턴이라는 제목은 내세운 야상곡은 숱하게 만들어졌습니다.

시크릿 가든의 녹턴도 신비로운 감성을 담은 밤의 노래로 또 하나의 세레나데가 됐습니다.

글 배석규 YTN 전사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