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 대구 경북 '코로나19' 사태 관련 적극 지원 필요
중앙정부, 대구 경북 '코로나19' 사태 관련 적극 지원 필요
  •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 승인 2020.02.20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재 지원과 지역경제 대책 병행해야 -

대구 경북 출장 일정의 마지막 날인 어제 저녁 필자는 지인과 함께 수성구의 유명 식당에서 저녁을 함께 했다. 평소 예약 조차 힘들 정도로 손님이 많은 이 식당에서 이날 손님은 우리 일행 뿐이었다.

 


대구 경북을 덮친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시민들의 공포감이 극에 달하고 있다. 진원지인 31번 확진자의 불성실한 진료 태도와 그가 다니는 신천지교회라는 폐쇄적인 종교단체의 속성 때문에 정확한 동선 파악 조차 어렵다는 점이 시민들을 패닉상태로 몰아가고 있다.

그저 평범한 이웃으로 보이는 시민들이 서로를 경계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택시운전사는 손님이 타는 것이 두렵고, 시장과 거리는 인적이 끊기고 있다.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는 직격탄을 맞았다.

코로나19 청정지역이 갑자기 가장 위험한 지역으로 바뀌면서 대구시와 경상북도 등 지자체들은 각종 행사들을 줄줄이 취소하고 있다. 대구시가 야심차게 기획한 BTS공연 조차 취소되었다.

이 갑작스러운 사태에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크게 당황하고 있다. 지방 소멸과 지역경제 약화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터에 코로나19 폭탄이 터졌으니 '엎친데 덮친 격'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지방의 위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하기 위해 올해를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로 지정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착실하게 준비해왔다. 필자도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 홍보대사를 맡아 중국 관광객 유치 등 지원활동을 계속해왔다.

이런 와중에 날벼락 처럼 불거진 '코로나19' 폭탄에 지역주민들은 망연자실하는 분위기다. 하루에 20여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그들의 동선 조차 제대로 파악되지 않는 현실에 주민들은 '두문불출'로 자기를 지키는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경북대 병원 등 대형 병원 응급실들이 폐쇄돼 응급환자 치료가 어려운 것은 물론 음압병실이 부족해 효과적인 대응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전국적인 현상이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의 문제는 폭탄이 터지듯 최악의 상황이 갑작스럽게 불거졌고, 지방정부와 시민들이 이 위기 상황에 대한 준비와 대처능력을 충분히 갖추지 못했다는 점에 있다.

어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를 방문해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인력과 예산을 투입해 사태의 확산을 막아야 한다. 마스크 등 방재용품의 충분한 공급과 역학조사관 등 전문인력 지원, 음압병실 확충,  지역 소상공인 지원 등 종합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분지형 도시인 지리적 특성과 유대감이 강한 문화적 특성 때문에 초기에 자칫 잘못 대응하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

어제 밤차로 대구를 떠나면서 마음속으로 외쳤다. '힘 내라 대구 경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