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령 106세 환자, 코로나 사투 67일만에 완치 퇴원
최고령 106세 환자, 코로나 사투 67일만에 완치 퇴원
  • 대구경제
  • 승인 2020.05.15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편 일제 사할린 징용으로 혼자서 살림 도맡아
기적적인 완치 극복 비결 "낙관적이고 하나님 의지한 것"

“이 전염병이 걸린 사람들이 다 낫게 해 달라고 기도했지...” 

올해 106세(주민등록상 1915년 10월)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중 최고령인 최상분 할머니가 15일 완치 판정을 받고 포항의료원을 떠났다. 지난 3월10일 확진돼 감염병 전담병원인 경북 포항시 북구 경북도립 포항의료원에 입원한 지 67일만이다.

최상분 할머니가 의료진의 환송을 받으며 포항의료원을 나서고 있다.
최상분 할머니가 의료진의 환송을 받으며 포항의료원을 나서고 있다.

 

최 할머니는 퇴원 후 원래 있던 경북 경산시 서린요양원으로 돌아갔다. 자식으로 아들 셋을 뒀지만 모두 나이가 많아 노환이어서 지난 2012년부터 이곳에서 생활했다. 이날 손녀 등 가족들은 포항의료원의 연락을 받고 요양원 앞에서 기다렸다 할머니를 맞았다.

이날 낮 12시 퇴원 절차를 끝내고 휠체어를 탄 채 의료원 내 음압격리병동 1층 문을 나서는 최 할머니에게 의료원 직원들은 병동 입구에 ‘건강하십시오’라고 쓴 현수막을 내걸고 꽃다발을 건네며 기적적인 퇴원을 축하했다.

최 할머니는 치료를 받는 순간에도 의료진에게 꽃처럼 환하게 웃는 얼굴이어서 ‘꽃님이 할머니’라고 불렸다. 함인석 포항의료원장은 “최고령 확진자의 완치 소식이 아직 코로나19와 싸우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희망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기수 포항의료원 내과전문의는 “환자가 워낙 고령이고 거동이 불편해 낙상과 세끼 식사를 챙기는데 신경을 많이 썼다”고 말했고, 김은숙 포항의료원 간호부장은 “대소변을 받아낼 때도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다”고 말했다.

할머니의 맏손자 석 모씨는 “많은 고생을 한 할머니의 신종 코로나 확진에 온 가족이 걱정했는데 완치돼 너무나 기쁘다”며 “의료진의 노고와 헌신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최 할머니는 일제 강점기 사할린으로 돈을 벌러 떠난 남편이 해방 후 돌아오지 못하자 홀로 아들 셋을 키우는 등 이 나라 현대사 굴곡만큼이나 힘겨웠다. 

최씨 할머니는 주민등록상 104, 실제 나이는 106세로 천수를 누리고 있는 장수인생이다. 1913년 생이니  대한제국이 일본에 강제 병탄(한일합방) 된 직후 경상북도 경산시 자인면 계림리에서 태어났다. 일제 강점기, 해방, 6.25전쟁, 이농, 도시화, 산업화, 민주화 금융위기 등 세계가 주목한 한국의 사건의 와중에 긴(?) 인생을 사신 분이다. 인류 역사 이래 5대양 6대주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토록 빠른 시일 내에 전염되기는 처음인 코로나19도 체험해야 했다.

최 할머니는 자녀를 물으니 아들 셋에 증손주까지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확진 병상에서 어떻게 투병을 하시느냐고 물었다. “이 몹쓸 병이 걸린 사람들이 다 낫게 해 달라고 기도했지...”  할머니가 오래 사는 비결을 알았기에 무릎을 칠 수밖에 없었다.

경산 요양원 한 간호조무사에 따르면 할머니는 좋아하는 성경 구절을 읽어드리는 게 최고의 간호라고 말한다. 구약성경에 나오는 시편 절구란다. 다윗이 쓴 것으로 알려진 성경 시편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나로 하여금 푸른 초장에 눕게 하시며 잔잔한 물가로 잔잔한 물가로 인도하시도다......”

최 할머니는 부족함이 없다는 낙관이 인생의 고독도, 고통도, 병마도 싸워 이긴 근원이었다. 늙으나 젊으나 병드나 건강하나 부족함이 없으니 애태우는 것도 스트레스는 더 더욱 없을 것 같다. 믿음 하나로만 살아온 최 할머니에게서 '믿음'이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발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