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을 중단하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을 중단하라”
  • 대구경제
  • 승인 2021.09.24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을 중단하라”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 취수원 이전 반대 성명 발표

대구시장과 구미시장의 대응 주목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는 24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을 중단하라’는 취수원 이전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권영진대구시장과 구미시장의 대처가 주목된다. 아래는 ‘낙동강은 우리의 미래다’는 성명서 전문.

“낙동강은 우리의 미래다!”

본 위원회는 우선 이 성명서 낭독의 목적이 구미시민의 지나친 욕심을 주장하거나 구미시민만의 특별한 대접을 받자고 하는데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두고자 하며 이 성명서는 다만 최소한의 생존권과 재산권이 보장된 미래를 갈망하며 구미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주장하려는 모든 구미시민들을 대변하기 위함임을 알린다.

짜맞추기식 졸속 용역으로 구미시민 우롱하지 말고,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 즉각 중단하라!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공동위원장 한정애 환경부장관)가 지난 6월 24일 밝힌 대구취수원을 구미취수원으로 이전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짜맞추기식 졸속 용역 결과이며 정치적 논리에 따른 것이기에 전면 백지화되어야 한다.

대구시의 취수원 이전 계획은 지난 2009년 2월 당시, 한나라당 홍준표 대표의 주장으로 시작되었으며 처음에는 구미가 아닌 안동으로 계획되었다가 안동시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히며 구미로 수정된 것이다. 이와 관련,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했고 결국, 대구취수원의 구미 이전은 ‘사업 타당성이 없다.’라는 결론을 도출했다.

이러한 결론이 났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2014년 국회 예결위원이었던 민주당 소속 홍의락(현 대구경제부시장) 의원이 쪽지예산 10억 원을 확보하여 국토부에 ‘경북 • 대구권 맑은 물 공급 종합검토’ 용역을 의뢰했으나 이 용역 검증 결과도 엉터리 용역으로 판단, 이전 계획이 중지되었다.

지난 6월 24일 대구취수원을 구미취수원(해평취수원, 구미취수장 맞은편)으로 이전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용역 역시, 공정성 및 자료의 적정성에 대해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먼저 대구시가 대구취수장을 구미취수장(해평취수원, 구미취수장 맞은편)으로 이전하려는 이유가 구미공단 폐수로 인한 불안감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지금 현재, 김천공단 폐수가 유입되는 감천보다 아래에 있는 구미취수장이 아니라 그것보다 상류에 새롭게 취수장을 건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구시가 당 초 주장했던 구미보 상류 지점을 슬그머니 변경하여 지금의 구미취수장 위치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은 모순이다.

지난 2008년 김천공단 페놀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김천시청 담당과장이 순직하는 사고가 발생했고 이 사고로 구미시민 또한 페놀 사태에서 안전할 수 없었다. 이는 구미취수장이 김천공단보다 14km 아래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구시민의 안전과 맑은 물 공급을 위해 58만 톤 중 대구취수장 28만 톤, 구미취수장 30만 톤을 각각 취수하겠다고 하는 것은 결국 대구와 구미 물의 수질이 똑같다는 것을 대구시가 스스로 인증한 것이다.

또한, 부산시가 경남 함안보 부근에서 강변여과수를 생산해 공급받는 것과 달리 이번 용역에 대구시가 강변여과수 생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도 용역 결과가 신빙성이 없음을 인증한 것이다.

이번 용역에는 급변하는 기후 변화에 따른 50년 주기 갈수기 대책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으며 단순히 환경부와 대구시가 갈수기 때 물을 가져가지 않겠다고 주장하는 것은 특별법이 제정되지 않는 한 허구에 불과한 것이며 현재, 구미취수장은 광역 상수도로 관리 권한이 구미시가 아닌 한국수자원공사에 있기에 구미시로서는 물이 부족해도 즉시 대응할 수 없는 형국이다.

이에 환경부와 대구시는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과 관련해 상수원보호구역, 공장설립제한구역, 공장설립승인구역 등의 확대가 없다고 공언하고 있지만, 현실은 기존 구미취수장에서 4개 시군에 공급하던 것을 대구시까지 추가 확대하면 취수 인구 증가로 규제구역 확대는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또, 향후 김천공단, 상주공단 확장, 축산 및 과수농가 증가 등 오염원이 증가하면 갈수기 때 녹조현상이 발생하여 취수가 불가능함에도 용역에는 전혀 고려되지 않은 졸속 용역으로서 구미시민들을 정치적 논리로 더 이상 우롱하지 말고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계획을 전면 중지하라.

환경부는 더 이상 꼼수 용역을 추진할 것이 아니라 구미로 이전 대신에 강변여과수를 개발하여 대구시민에게 공급하고 한강 수계와 동일하게 낙동강 수계 수질도 개선하여 어디서도 취수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대구시의 낙동강 취수원을 구미지역으로 이전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을 심의 의결하면서 당사자인 구미시민과 구미시의회를 철저하게 패싱한 것은 구미시를 모독하고 우롱한 처사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이다.

대구시가 앞으로 짜 맞추기식 용역결과를 가지고 정치적인 힘의 논리로 대구취수원의 구미 이전을 강행한다면 구미시민은 생존권, 재산권 보호를 위해 ‘감사원 감사 청구’, ‘구미시장 직무정지가처분’, ‘40만 구미시민 반대 서명운동’, ‘시민반대궐기대회’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강력한 투쟁을 펼쳐가겠다.

2021. 9. 24.

대구취수원 구미 이전을 반대하는

구미시 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