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ICT 의료산업 선도
경북도, ICT 의료산업 선도
  • 대구경제
  • 승인 2015.12.28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 ICT 의료산업 선도

'심근경색 스마트 시스템 기술개발'

경북도는 지역의 뛰어난 IT기술과 의료기기의 융복합으로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글로벌 기업육성 및 신시장 창출을 위해 ‘심근경색 스마트 자가진단·처치 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 구미시와 함께 2011년부터 총사업비 1,214억원의 ‘전자의료기기 부품·소재 산업화 기반구축사업’(이하 전자의료기기사업)을 통해 첨단의료기기 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어 이 사업의 시너지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심근경색 스마트 자가진단ㆍ처치 시스템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은 전자의료기기사업을 통해 운영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 센서 연구회’에서 사업을 기획하고 경북도의 지원으로 산업통산자원부의 2016년도 기획 및 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기획 및 타당성 조사를 거쳐 2017년부터 기업, 대학, 연구기관, 지역 및 수도권에 있는 병원이 참여하여 심근경색을 조기에 진단하고 처치할 수 있는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사업기획에서 제품개발까지 산·학·연·병이 협력해 추진한다. 수요자인 병원이 필요한 기기와 시스템을 제안하고 공급자인 기업이 시제품을 개발하고, 다시 수요자(병원)가 유효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심근경색은 높은 발병률(한국인의 4대 중증질환)과 사망률(30%)로 매우 위험한 질병이며 특히, 발병 후 6시간 이내에 치료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구고령화 및 식생활 습관 변화에 따른 심근경색 인구의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어 관련 진단기기 시장규모가 2012년 81억 달러에서 2016년 114억 달러(연평균 10.2% 성장) 규모로 고성장이 예상되며 국내시장도 2016년 597억 원(연평균 11.8% 성장)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북도 박성수 창조경제산업실장은 “경북은 세계적인 ICT산업의 집적지로서 전자의료기기와 융합하여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세계적 강소 기업육성과 신흥시장 선점을 통해 경북을 명실공히 명품 의료기기산업의 선도지역으로 만들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