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 영풍제련소 시민들에게 소송 제기된다
봉화 영풍제련소 시민들에게 소송 제기된다
  • 강원탁 기자
  • 승인 2018.10.10 0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아연제련공장인 영풍제련소 환경문제가 행정에 이어 법정과 국회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공동대책위'(영풍제련소 공대위)는 이 공장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영풍제련소는 경상북도와 조업정지처분을 놓고 행정심판으로 분쟁중이다.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공동대책위'와 낙동강시민조사단이 9일 오후 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실태 확인에 나섰다[사진=낙동강시민조사단]
'영풍제련소 환경오염 및 주민건강피해공동대책위'와 낙동강시민조사단이 9일 오후 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실태 확인에 나섰다[사진=낙동강시민조사단]

 

9일 오후 영풍제련소 공대위는 44명의 낙동강시민조사단과 함께 제련소 주변 환경오염 실태 확인에 나섰다. 공대위 법률 대리인으로 선임된 백수범 변호사 "영풍제련소를 상대로 인근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당사자가 되는 손해배상소송과 형사고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영풍제련소는 영풍그룹(재계 20위권)이 운영하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1천300만 영남인의 식수원인 낙동강 최상류에 자리잡은 영풍제련소가 1급 발암물질인 카드뮴 배출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지난 4월 낙동강에 오염물질을 배출한 영풍제련소에게 20일 조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영풍제련서는 경북도를 상대로 행정심판을 제기해 현재 심리가 진행 중이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10일로 예정됐던 영풍제련소 행정심판 심리기일을 연기했으나 조만간 재개할 방침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도 오는 25일 이강인 영풍그룹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영풍제련소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공대위 관계자는 "이 공장에서 배출된 오염물질이 안동, 구미, 대구을 거쳐 부산까지 이어진다. 대구, 부산 시민들도 식수 오염의 간접 피해자"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영풍제련소 공대위가 현장에 도착하자 주민 100여명이 제련소 주변에서 공대위의 활동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