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김창호 대장의 고향 예천 애도 물결
히말라야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김창호 대장의 고향 예천 애도 물결
  • 대구경제
  • 승인 2018.10.15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해외 등반 사상 최대 참사가 발생한 네팔 히말라야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를 이끌던 김창호 대장의 고향 경북 예천에서는 큰 인물을 잃었다며 애도하는 분위기다.

 9명의 한국인 원정대의 시신 수습 작업이 완료되면서 예천군 감천면 덕율리 출신인 김 대장의 지인들이 삼삼오오 모여 사고 이야기를 나누며 슬픔에 잠겼다. 김 대장과 감천중학교 동기인 박 모씨는 "김대장이 평소 침착하고 조용하면서도 끈기 있는 성품이었다"며 세계적인 산악인을 잃었다고 안타까워 했다. 김 대장은 중학교를 졸업하고 영주(중앙고등학교졸업)를 거쳐 서울로 이주했다.  

외교부와 주네팔 한국대사관 측은 14일 김창호 대장등 9명의 시신을 확인한 후 이날 오전 7시 15분경(한국 시간 오전 10시 30분) 사고 현장 인근인 네팔 포카라시에서 구조전문 헬기를 띄운 뒤 시신을 수습했다고 밝혔다.

주네팔 한국대사관 측은 전날 헬기를 띄워 수색을 벌인 끝에 베이스캠프 인근 해발 3500m 지점에서 12일 밤 사망한 것으로 확인된 원정대(김 대장, 유영직, 이재훈, 임일진, 정준모, 네팔인 4명)의 시신을 발견했다.

이번 사고는 1972년 마나슬루 원정 도중 한국인 4명, 일본인 1명, 네팔인 10명 등 총 15명이 숨진 이래 한국 해외 등반 사상 최대 규모의 사망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당일 강한 돌풍이 베이스캠프를 덮쳐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등반을 계획했던 한국 원정대는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소속의 김창호 대장, 유영직씨(장비), 이재훈씨(식량 의료), 임일진 다큐영화 감독 등이다.

이들은 지난달 28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총 45일간 원정을 계획했었다. 여기에 현지에서 정준모 한국산악회 이사가 격려차 원정대를 방문했다가 함께 변을 당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