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제262회 임시회 폐회
대구시의회 제262회 임시회 폐회
  • 대구경제
  • 승인 2018.10.16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의회에서는  16일(화) 오전 10시 제26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황순자, 강민구, 이영애, 김원규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을 실시하고 “대구광역시의회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등 43건의 안건을 처리한 후 폐회했다.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건설교통위원회 황순자 의원은 “마을경로당 운영 개선”을 촉구하고, 문화복지위원회 강민구 의원은 “화랑공원 지하공영주차장 건립”을 촉구한다. 또 문화복지위원회 이영애 의원은 “대구 문화․예술 아카이브와 대구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장기적 방향을 제안하고, 건설교통위원회 김원규 의원은 “국가 드론 전용시험장 사업에 대한 대구시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번에 의결한 안건 중에서 “대구광역시의회 업무추진비 집행기준 및 공개에 관한 조례안”은 업무추진비 사용 의원에 대한 교육 및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의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이상유무 확인 조항을 신설하여 수정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대설에 따른 출근 및 등교시간 조정 권고안에 관한 조례안”은 기습 대설로 인한 교통정체로 시민불편과 경제적 손실이 발생함에 따라 설해를 방지하고 시민불편 해소 및 발생한 피해를 신속히 대응․복구하고자 출근시간 및 등교시간을 합리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재난현장 민간자원 활용 및 지원 조례안”은 화재 등 재난 발생시, 현장에 근접한 민간의 자발적 초기대응은 재난피해를 줄이는 핵심활동이며, 최근 재난 초기대응활동에 시민 참여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소방활동에 사용되는 민간자원의 소요비용 및 손실보상의 근거를 마련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홍보대사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현재 각 부서에서 운영 중인 대구광역시 홍보대사의 체계적인 홍보활동 지원을 위해 홍보대사의 위촉, 임무 및 책무와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규정하여 대구광역시의 위상과 시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도를 제고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어린이 안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통학차량의 어린이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차량 내부에 별도의 어린이 확인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사고를 예방하는 등 미비점을 보완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장년층 인생이모작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장년층이 은퇴 전후에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고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인생 후반기를 지원하여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촉진에 관한 조례안”은 중증장애인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를 촉진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생활안정과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 도시재생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도시계획활성화계획에 대한 대구시의 확정 또는 승인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보장하도록 노력하고, 정책에 대한 다양한 계층의 의견 등을 직접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민의견의 적극적인 반영을 위한 제도적 보완장치를 마련해 도시재생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원안가결하였다.

 “대구광역시교육청 효행교육 진흥 조례안”은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경로효친 사상을 장려․지원하기 위해 각급 학교의 효행 및 경로에 관한 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현재 우리사회의 핵가족․산업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효 문화 정착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원안가결하는 등 원안가결 40건, 수정안가결 1건, 채택 1건, 심사유보 1건을 처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