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도서관 운영평가 학교도서관 부문 대통령 표창!
전국도서관 운영평가 학교도서관 부문 대통령 표창!
  • 한상규 교육전문기자
  • 승인 2018.10.23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활동 선순환 프로그램 운영으로 수상-

 

대구월배초등학교(교장 황윤식)는 오는 1024() 정선 하이원그랜드호텔에서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55회 전국도서관대회개막식에서 학교도서관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

올해 전국 학교도서관 운영 평가는 총 906개 학교 도서관이 참여했으며 1차 정량평가, 2차 정성평가, 3차 현장실사, 4차 평가위원회 최종 심의를 거쳐 우수 도서관을 최종 선정했다.

월배초는 독서활동 선순환을 위한 월배 SSS(Start, Share, Student-centered)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과정과 연계한 도서관 이용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발적 독서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다양한 독서활동 추진으로 학생들의 독서활동 기회를 늘림으로써 인문학적 소양을 향상시켰다. 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도서관 및 독서활동 운영으로 행복 교육공동체 실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독서활동 선순환을 위한 시작(START) 단계에서는 다양한 구성원 참여로 함께 만들어 가는 독서교육 분위기 조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주된 활동으로는 노는 도서관, 배우는 도서관 이용교육 월배 자람이 책자를 활용한 독서활동의 자기주도성 확립 교육과정과 연계한 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 등이 있다.

독서활동 선순환의 두 번째 나눔(Share) 단계에서는 도서관을 인문의 놀이터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주된 활동으로는 학년군별 인문고전 독서 토의토론 수업 전개 도서관 활용 교수학습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 다양한 독서 나눔 활동을 통한 정보 놀이터 만들기(들려주는 원화 전시회, 사람 책 초청, 이야기가 있는 마술) 등이 있다.

독서 활동 선순환의 세 번째 학생중심 활동(Student-centered) 단계에서는 다양한 독서활동 전개하여 독서 활동의 선순환 동력을 향상시키는데 주안점을 두었으며 주된 활동으로는 재미, 흥미, 의미를 살리는 다양한 독서 행사 활동 전개(영화 속 인문학 여행, 책 사랑 Day ) 독서활동의 깊이를 더하는 각종 인문독서 대회(독서 퀴즈대회, ··지 독후감 대회) 등을 추진했다.

월배초 김○○ 학생은평소에 놀이터처럼 즐겁게 이용했던 우리학교 도서관이 전국에서 제일 좋은 도서관이라니 뿌듯하고 기쁜 마음이다. 앞으로 더욱 자주 이용하겠다.”고 말했다.

월배초 표지민 사서는일회성의 행사가 아닌 중장기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학교 도서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년 간 노력하여 이렇게 좋은 평가를 받으니 더욱 뜻깊다. 앞으로도 독서활동의 지속적 추진으로 학생들이 더욱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