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단대 한국연구소의 한국 사랑, 한중 코로나19 방역 협력에 도움
푸단대 한국연구소의 한국 사랑, 한중 코로나19 방역 협력에 도움
  • 김수영 기자
  • 승인 2020.03.07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정찌융 중국 푸단대 한국연구소장이 대구와 경북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한 응원 메시지를 전하고,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에 대해 각별한 감사 인사를 전해줄 것을 요청했다.

지난해 2월 중국 상하이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소를 방문해 한반도 정세에 대한 토론회를 마친 뒤 기념사진을 찍은 정찌융 소장(사진 가운데)과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왼쪽에서 네번째)
지난해 2월 중국 상하이 푸단대학교 한국연구소를 방문해 한반도 정세에 대한 토론회를 마친 뒤 기념사진을 찍은 정찌융 소장(사진 가운데)과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왼쪽에서 네번째)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학문적 교류를 지속해오고 있는 정찌융 소장은 중국내 대표적인 친한파 학자로 권기식 대구경제신문 명예회장와도 오랜 친구다. 그는 현재 미국 정부의 초청으로 워싱턴과 상하이를 오가며 강의와 연구를 하는 중인데도, 코로나19 사태 이후 거의 매일 한국을 걱정하는 안부인사를 보내오고 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지난달 29일 베이징대와 푸단대 등 중국내 7개 한국학 연구기관의 공동 위로서한 작성을 주도해 장하성 주중 한국대사에게 보냈다. 한중이 코로나19 방역에 힘들어하는 어려운 시기에 한중 우호를 최전선에서 실천하고 있는 중국 학자들의 우정과 연대를 전한 것이다.

이들의 한국 사랑과 우정에 대해 장하성 대사는 지난 4일 우정의 답신을 보내 화답했다. 장 대사는 답신에서 "한국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한국의 고통이 곧 중국의 고통'이라며 위로의 말씀을 전해주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양국 국민들간의 우호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찌융 푸단대 한국연구소장은 "푸단대에 유학 중인 한국 학생들이 어려움 없이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한 한중의 협력과 연대는 한중 우호를 더욱 굳건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의 서신 교환은 한중 양국의 우호가 코로나19 방역 연대를 통해 더욱 굳건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어려울 때 친구가 진정한 친구'라는 말을 떠올리게 하는 '관포지교'( 춘추시대 제나라 관중과 포숙의 우정 처럼 영원히 변치 않는 우정을 뜻함)의 본보기가 아닐 수 없다.

푸단대학교는 1909년 상하이에 설립된 종합대학으로 2020 THE 세계대학순위에서 109위, 2020 QS 아시아대학순위에서 7위를 차지한 명문대학교이다. 정 소장이 이끄는 푸단대 한국연구소는 한반도 문제 연구와 관련해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