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곡 '매원마을' 마을단위 최초로 국가등록문화재로
칠곡 '매원마을' 마을단위 최초로 국가등록문화재로
  • 대구경제
  • 승인 2023.06.16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칠곡군 왜관읍에 있는 '칠곡 매원마을'이 국가등록문화재에 이름을 올렸다고 15일 밝혔다. 전국에서 마을단위 최초다.

매원 마을
매원 마을

 

문화재청은 지난해 경북도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신청한 칠곡 매원마을에 대해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쳐 이날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했다.

칠곡 매원마을은 혈연관계가 있는 동성들이 모여서 이룬 씨족마을이다.

17세기 광주이씨 집안의 석담 이윤우(1569∼1634)가 아들 이도장(1603∼1644)을 데리고 이주한 뒤, 이도장의 차남 이원록(1629∼1688)이 뿌리를 내리면서 집성촌을 이뤘다.

과거 400여 채의 가옥이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고택 60여 채가 남아있다.

마을 배치는 주산이 되는 뒷산의 낮은 산자락을 따라 좌우로 낮고 길게 펼쳐진 형식의 독특한 구성을 보인다.

이는 후손들이 중앙부 중매를 중심으로 동서 방향의 상매와 서매로 분파해 가면서 마을 영역이 좌우로 확대되며 나타난 결과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마을 주택은 분파 계보, 입향 순서, 신분 관계에 따라 대지 위치와 규모 및 형태, 출입 동선에서 뚜렷한 위계성을 찾아볼 수 있다.

마을 곳곳에는 다양한 민속적 요소들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마을의 소나무밭은 풍수지리상 백호(白虎)에 해당하는 경계 지형을 보강하기 위해 조성한 숲이다. 이상적인 주거지를 만들기 위한 전통적 노력을 엿볼 수 있는 흔적이다.

오늘날에도 동제(洞祭)를 통해 마을의 전통을 계승해오는 등 지난 400여년간 보존돼온 역사성을 확인할 수 있다.

칠곡 매원마을은 근현대기를 지나오면서 이뤄진 마을 영역의 확장 및 생활방식 등의 변화 속에서 다른 동족 마을과 구별되는 시대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가옥 및 재실, 서당 등을 비롯해 마을 옛길, 문중 소유의 문전옥답, 옛터 등 역사성과 시대성을 갖춘 다양한 민속적 요소들이 포함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