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경북 청소년정책 제안대회 열려 구미시 ‘경상북도 유스패스’ '대상' 수상
제9회 경북 청소년정책 제안대회 열려 구미시 ‘경상북도 유스패스’ '대상' 수상
  • 대구경제
  • 승인 2023.09.05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 청소년정책제안대회’18개 시군, 30개 기구 참여, 12개 기구 본선 진출
최우수상은 김천시와 울진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 정책은 도정에 반영 기대

 지난 2일 청송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경상북도청소년육성재단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주관으로 개최한 청소년 정책참여 활성화 및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경상북도청소년정책제안대회’에서 경북 구미시(시장 김장호)가 ‘대상’을 수상했다.

2023 경상북도 청소년정책제안대회 대상 수상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이 대회는 매년 정책과제를 선정해, 경북지역 청소년들이 청소년정책 수립 및 시행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정책 대상자인 청소년들에게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받고 공유하는 발표의 장이다.

올해는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 아이디어의 주제를 정하지 않고 자유주제 형식으로 청소년복지, 사회문화, 활동 프로그램 등 폭넓은 영역에서 선택해 제안하도록 하였다.

총 18개 시군 30개 청소년 참여기구가 참여했으며, 1차 서류심사를 통해 12개 참여기구가 본선에 진출해 경합을 벌였다.

특히, 이날은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정책제안대회 대면 발표를 위해 지자체 참여기구별 15명 내외의 청소년과 지도자 등 200여명이 참가해 열띤 경합을 이루었다.

대상을 차지한 구미시 청소년참여기구의 ‘경상북도 유스패스’정책은 청소년복지지원법에 명시된 ‘청소년증’을 발급받으면 월 교통비 1만원을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하여 청소년들의 학습권과 이동권을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최우수상은 김천시와 울진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우수상은 영천시청소년참여위원회외 봉화군청소년센터 청소년운영위원회포함 5개 청소년참여기구가 수상, 장려상은 경산시청소년참여위원회와 칠곡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12개팀이 선정되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우수 정책들은 경상북도 각 해당부서에 전달돼 정책검토와 의견 교환 후, 실현가능성 있는 정책은 도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청소년 스스로 지역사회의 정책에 관심을 갖고 제안한 의견이 道政과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청소년참여기구란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자치기구로서, 청소년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발굴하여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의견을 제안하는 역할을 하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