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계공고, 태국 국제대회에 경북기계공고 우수상 -
경북기계공고, 태국 국제대회에 경북기계공고 우수상 -
  • 한상규 기자
  • 승인 2018.08.16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기계공업고등학교(교장 강태봉)는 지난 8월 7일(화)부터 8월 10일(금)까지 태국 파타야에서 개최된 태국 교육부 직업교육위원회(이하 태국 교육부)가 주최하고 태국 촌부리 과학기술직업학교에서 주관하는 ‘제3회 태국 직업교육학생 혁신 프로젝트 국제대회’에 참가해 우수상을 수상했다.

 

올해 대회에는 태국, 싱가폴, 한국 등에서 직업교육을 받는 학생들이 약 40여개의 혁신 프로젝트 작품을 출품하였다. 각 나라에서 온 학생들은 작품 부스 전시 및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발명 및 개발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를 가졌다.

특히, 경북기계공고 금형제작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최원준, 이동현, 김철희 학생(지도교사 이무형)은 미니 금형 키트(mini mold kit)*를 활용한 창업계획서를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미니 금형 키트: 직업계고와 같은 금형 교육단체와 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학습 교구

기존의 사출금형은 크기가 매우 크고 무거워서 금형의 구성요소 및 작동원리를 익히기 위한 분해·조립 작업이 위험하고 어렵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크기와 무게를 줄여 미니 금형을 키트화 했다. 이 프로젝트는 경북기계공고에서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통해 학생들이 진행한 작품이다.

경북기계공고는 2017년 교육부에서 주관한 선진외국학교와의 교사교류사업(독일)에 이어 2018년에도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실습 교육청사업단 주관학교로서 본교 학생 파견(핀란드), 호주 Salisbury college와의 국제교류 협약, 태국 람팡기술대학 교육담당자의 경북기계공고 방문 및 교류, ASEAN 직업교육 태국 람팡기술대학을 방문하여 메카트로닉스 분야 컨설팅 활동, 대만 국립 관산고급공상직업학교와의 교류 활동, 중국 은주직업교육중심학교와의 자매결연 등 국제교류활동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최원준 학생은 이번 국제대회를 준비하면서 “학교에서 배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큰 도움이 되었고, 국제대회에 참가하여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하여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유익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경북기계공고 강태봉 교장은 “이번 태국 국제대회 참가를 통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고, 앞으로도 지속적인 국제대회 참가를 통해 학생과 교사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