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폭염 재난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서
경북도, 폭염 재난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서
  • 박덕근 기자
  • 승인 2018.08.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폭염과 관련해 '앞으로 계속될 재난 유형'으로 보고 체계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20일 경북도에 따르면 먼저 폭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단기 대책 마련에 힘을 쏟고 있다. 폭염에 따른 피해 복구에 전력을 다하면서도 도 실정에 맞는 '맞춤형 폭염 매뉴얼'을 구체화하고, 지속적인 폭염 행동 요령 등 예방 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나아가 폭염에 대한 근본 '패러다임'을 바꾸는 것에도 주목하고 있다. 경북도는 폭염이 자연재난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이어갈 작정이다. 폭염이 현행 법률(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규정된 자연재난에 포함되지 않아 보상과 피해 복구에 한계가 많기 때문이다.

경북도 측은 "국내에서 폭염은 자연재난에서 제외된 탓에 그동안 국민행동요령 외에는 별다른 대응매뉴얼이 없었다"며 "폭염이 재난에 포함될 때는 각 부처 역할도 구체적으로 규정되고 사망자 등에 대한 각종 피해 보상도 가능하다"고 했다.

경북도는 장기 계획으로 경산, 영천 등에 시범적으로 바람골을 연결하는 대규모 쿨링 숲 벨트(가칭)를 시범 적용할 청사진도 구체화하고 있다.

김남일 경북도 도민안전실장은 "경북도는 폭염 단기 대책과 함께 폭염 완충 쿨링 숲 조성 등 장기적인 목표도 세워두고 있다"며 "재난 수준의 폭염을 대비하기 위해 관련 법 정비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